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 USB에 설치하기

728x90

윈도 11을 USB에 간단하게 설치해보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 11용 공식 ISO를 출시했다. 즉, USB 또는 다른 플래시 드라이브에 윈도 11을 설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윈도우윈도 11은 지난 6월에 공식 발표됐지만, 이제 마침내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됐다. 이미 운영체제가 사전 설치된 새로 기기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곧 더 많은 기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호환되는 윈도 10 기기가 있는 경우, 지금 윈도 11을 설치할 수 있다. 윈도 11 다운로드 페이지는 현재 활성화된 상태이며, 설치 도우미(Installation Assistant)를 통해 쉽게 시작하고 실행할 수 있다.

 

또한 공식 ISO 파일을 찾을 수 있다. USB 스틱이나 다른 플래시 드라이브로 전송해 원하는 수의 기기를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공식적으로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프로세스는 여전히 복잡하다. USB에 윈도우 11을 설치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공간 확인하기

진행하기 전에 어떤 단계에서든 공간이 부족하지 않도록 확실히 해야 한다. 윈도우 11 ISO 파일 크기는 5.1GB이므로, 다운로드 중인 기기, 사용 중인 모든 플래시 드라이브 및 대상 기기에 충분한 예비 용량이 필요하다. 이것이 까다롭다면 다음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

 

 

윈도우 11 관련 궁금증, 한번에 풀어보자

새 운영체제 윈도우 11 핵심 FAQ만 뽑아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1을 공식 발표했다. 모든 새 운영체제에는 많은 질문을 이어진다. 공식 발표 시점에서 확인된 사실을 문답으로 정리했

remembertitan-it.tistory.com

 

즉시 필요하지 않은 파일이 있으면 백업한 후, 공장 총기화를 수행하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나중에 PC에서 다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ISO 파일 다운로드

이전에는 다운로드 프로세스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고 윈도우 인사이더(Windows Insider)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제 훨씬 간단해졌다. 

1. 공식 윈도우 11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2. ‘윈도우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Create Windows 11 installation media)’에서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3. 미디어 생성 도구(Media Creation Tool)가 이제 다운로드된다. 일단 끝나면 더블 클릭해 실행한다. 

4. 단계별 가이드에 따라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다(이때부터 한글 버전으로 진행할 수 있다. 편집자 주). 

기존 파일과 데이터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한다. 일단 설치되면 윈도 11이 실행된다. 그러나 USB에 설치하는 과정은 조금 더 복잡하다.  

 

USB에 전송하기

첫 번째 단계는 쉽다. ISO 파일은 파일 탐색기(또는 맥을 사용하는 경우, 파인더)에 표시된다. USB 스틱이나 다른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평소처럼 전송하기만 하면 된다. 대용량 파일이므로 1~2분 정도 걸릴 수 있다. 

USB에 다 전송했다면 전원을 끄기 전에 USB를 꺼내야 한다.  

 

USB에서 윈도우 11 실행하기

이 단계의 작업은 조금 까다롭다. 방금 사용한 USB 스틱을 부팅해 윈도 11을 실행해야 하는데, 이때 마이크로소프트는 루푸스(Rufus)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1. 윈도우 11이 다운로드된 기기에 최신 버전의 루푸스(기사 작성 당시 3.15)를 다운로드해 실행한다. 

2. ISO 파일이 설치될 USB를 삽입한다. 적어도 최소 8GB 사용 가능한 공간이 있고, 다른 모든 파일이 제거됐는지 확인한다. 

3. 메인 루푸스 창에서 ‘기기(Device)’ 아래에 관련 USB를 선택한다. 

4. ‘파일 시스템’에서 ‘NTFS’를, 파티션 구성표에서 ‘MBR’을 선택한다. 

5. ‘부팅 선택’ 오른쪽에 ‘선택’을 클릭하고 ISO 파일을 선택한다. 

6. ‘시작’을 클릭해 프로세스를 시작한다. 소요 시간은 USB 스틱의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완료되면 호환 가능한 기기에서 윈도 11의 새로 설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USB 스틱이 있다. 

1. USB 스틱을 대상 기기에 연결한다.

2. 기기를 다시 시작한다. 

3. 윈도우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F8 키를 누른 상태로 안전 모드로 들어간다. 

4. 여기에서 ‘이 기기 사용(Use a device)’을 선택하고 USB 스틱을 선택한다. 

이제 다운로드한 윈도 11 ISO 파일을 실행해 PC를 부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BIOS 설정에서 안전 부팅(Secure Boot)을 해제해야 할 수 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을 글

 

윈도우 11 업데이트 관련 최신소식

윈도의 업데이트 사양 확정 차세대 윈도 ‘윈도 11’ 공개일이 10월 5일로 확정됐다. 적합한 하드웨어를 갖춘 윈도 10 PC 사용자는 이날 시작되는 무료 업데이트 대상에 포함된다. 윈도 11이 사전

remembertitan-it.tistory.com

 

윈도우 11 시작메뉴가 맘에 안들 때 이렇게 해결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써서 해결하자 윈도 11에서 전면 새 단장한 시작 메뉴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방법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해결책은 아니지만, 스타독(Stardock)이 내놓은 스타트 11(Sta

remembertitan-it.tistory.com

 

윈도우 11 설치시 요구사항을 알아보자

생각보다 까다로운 조건의 윈도우 11 윈도 11이 공식적으로 발표됐다. 윈도 11은 윈도 10 이용자라면 무료로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윈도 10 PC에 윈도 11을 설치할 수 있는 건 아니다

remembertitan-it.tistory.com

 

윈도우 11에서 달라지는 새로운 윈도우 기능 11가지

새로운 윈도우의 시작, 윈도우 11 마이크로소프트(MS)는 오늘 새로운 윈도우 ‘윈도우11’ 시작을 알렸다. 화면 하단 중앙의 시작 메뉴를 포함한 시각적으로 단순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차

remembertitan-it.tistory.com